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정거래, 소위 김프매매의 기본 USDT(테더)란 무엇일까?
    비트코인 2021. 4. 11. 21:48

    세계 최초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

    "스테이블 코인"이라 하면 실제 화폐의 가치를 모방하도록 설계된 코인을 의미합니다. (ex. 달러, 유로화)

    명목화폐, 암호화폐, 알고리즘 중 무엇을 기반으로 작동하느냐에 따라 그 종류가 조금 다르지만 제 생각엔 그냥 화폐를 코인화하여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화폐의 가치를 추종하는 코인을 만든걸까요?

    그럴거면 그냥 달러를 사는게 낫지 않겠나 싶겠지만,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현금을 수시로 입/출금하는 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죠. 그리고 변동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몇 초의 차이로 손실을 크게 볼 수 있는 게 코인 시장입니다.

     

    이러한 코인 시장에서 스테이블 코인은 빠르게 매매 처리를 할 수 있는 현실세계 화폐인거죠.

    실제 화폐의 가치를 따르기 때문에 코인시장의 안전자산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테더(USDT)는 세계 최초로 발행된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합니다.

     

    1 USDT = 1$

    유통되는 각 테더는 홍콩 위치한 테더사에 예치된 달러와 일대일 비율로 테더링(연결) 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거래량이 많지 않던 발행 초기에는 변동성이 다소 높아 1.2$ 수준에 머물기도 했다는데, 19년도 이후로는 거래량 증가 등으로 이러한 변동성이 거의 사라졌다고 합니다.

     

    밑에는 USDT/USD 6개월 차트인데 -0.13% 오차가 있네요

    출처: TradingView

     

    테더(USDT)를 활용한 트레이딩

    1. 빠른 현금화 & 안정성 확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대다수가 변동성이 매우 큰 데 반해 테더는 코인임에도 명목화폐를 추종하다보니 변동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비트가 크게 흐르면서 암호화폐 전체 시장이 큰 하락폭을 보일 때 현금화하기 보다 재빠르게 테더로 교환하여 손실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거래소 간 재정거래(Arbitrage Trading)

    흔히 김프(김치 프리미엄) 보따리라고 불리는 거래소 간 재정거래(차익거래)를 할 때 테더를 활용하는데요

    예를 들어, 국내보다 해외 코인시장에 프리미엄이 꼈을 때(즉, 역프일 때) 국내 코인거래소에서 코인을 매수하고 해외 거래소로 송금한 후 USDT로 교환해 줍니다. 그리고는 다시 국내 시장에 프리미엄이 붙었을 때(즉, 김프일 때) 해외거래소에서 USDT로 코인을 구매하고 국내거래소로 송금한 후 원화로 교환하여 프리미엄 만큼의 차익을 얻는 거죠.

    여기서 USDT가 중요한 건 실제 달러와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트/알트코인의 변동성과 관계없이 무조건 차익 실현을 할 수 있단 거죠...!

    쉽게 말해 코인이 떨어진다해도 이미 현금화를 한 상태에서 거래소 간 가격 차이를 활용해 무위험 수익거래를 한다는 것입니다.

     

    "김프 매매"하는 방법은 더 자세하게 나중에 다루고자 하는데, 이미 유튜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주는 영상들이 넘쳐나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찾아보시면서 배우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한 커뮤니티에서 "김프 매매"로 차익거래를 하는 것에 대해 논쟁이 붙은 게 있는데 누구 말이 맞는지 판단해보면서 보다보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bit.ly/3s9auhx

     

    코인 보따리가 쉬운게 아니에요 : MLBPARK

    바이낸스에서 트론 리플 5분이면 왔다갔다한다?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해외에서 돈을 입출금을…

    mlbpark.donga.com

     

    3. 외환 거래(Forex)

    현지 통화 가치가(ex. 원화) 달러보다 높은 경우 이를 USDT로 교환하는 외환 거래를 통해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추측컨대 FX 마진거래처럼 증거금 방식으로 트레이딩 할 수 있을 것이고 레버리지를 통한 마진 거래가 핵심일 듯 합니다. 하지만 제가 잘 아는 분야가 아니니 대충 환테크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정도로 언급하겠습니다

     

    4. 암호화폐만 취급하는 거래소 내 공용통화 역할

    일부 코인 거래소는 달러, 원화, 위안화 등의 입출금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거래소에서는 USDT로 거래하는 게 아마 일반적일 것입니다. 변동성이 심한 비트/알트코인 대신 안정적인 USDT가 여기선 법정통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테더(USDT)는 어디서 사야하나?

    국내 거래소에서 테더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알고 있는데, 혹시 제공하는 거래소가 생겼을 수도 있으니 이는 구글링을 해보시는게 정확할 것 같습니다.

    (업비트 USDT마켓에서 비트/알트코인을 통해 USDT를 매수할 수 있지만 입출금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 2가지 방법으로 구매한다고 합니다.

    1. 바이낸스, 바이비트 등 해외 거래소에서 리플, 이오스 같은 수수료가 적은 코인으로 구매

    2. 테더사에 직접 송금 or 카드결제를 통해 구매

     

     

    아직 저도 해외 거래소를 딱히 이용하지 않아서 테더를 매입한 적은 없긴 합니다
    하지만 조만간 역프로 돌아서면 김프 매매를 시작해볼까 하는데
    그땐 테더를 사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댓글

for Financial Freedom